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캐나다 컬리지 일기

[캐나다 코업] #1. 컬리지 프로그래밍학과 코업(Co-op) 프로그램 소개

by FIRE John 2022. 7. 7.
300x250

 

이번 글은 코업(Co-op)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코업이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지만 그에 대한 정보가 많지는 않은 것 같아서, 제가 다니고 있는 세네카 컬리지를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코업(Co-op): 유급 인턴십

코업(Co-op)은 간단하게 보면 유급 인턴십 프로그램입니다. 학교에서 어느 정도 지원을 해주고 이를 통해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라 캐나다에서의 경험을, 혹은 경력을 쌓기 위해 이용하기도 합니다. 

 

 

 

저는 원래 빨리 졸업해서 취직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2년 프로그램에 입학했는데, 주변에서 근무 경력이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코업이 포함되어 있는 3년 프로그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 학교를 오래 다니면 학비가 그만큼 많아지니 부담이 되었는데 코업이 유급으로 진행되고 일정 부분을 잘 저축해두면 학비 및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다고 해서 코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기간: 1학기(약 4개월)

코업은 학기에 맞추어서 진행되고 회사마다 4개월을 원하는 곳도 있고, 8개월, 12개월, 16개월을 원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제가 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는 최대 2학기까지 코옵으로 나갈 수 있어서 4개월 혹은 8개월 일할 수 있는 회사에만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 진행과정: 신청 - 수업 수강 - 취업활동

코업을 4학기때 나가고 싶다면 2학기 끝날 무렵 코옵 과정을 신청하여 3학기에 관련 코업을 위한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7주간 진행되며 수업시간에는 학생들의 질문을 받고 대답하며 소통하는 식(Q&A)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패스(Satisfactory)/페일(Unsatisfactory) 과목이라 어렵지 않고 대부분 과제가 레주메 제출, 커버레터 제출 등 취업활동을 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라 별로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이 수업을 들으면서 개별적으로 취업 활동을 시작합니다.

 

 

저는 딱히 질문이 없어도 참여해서 제가 미처 생각하고 있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힌트를 얻기도 했습니다. 

 

 

 

- 비용: CAD $ 495

저희 학교는 코업 비용을 별도로 지불합니다. $ 495가 학비와 같이 청구됩니다. 비용은 학교마다 학과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코업을 진행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라 코업을 구하지 못하더라도 환불 불가합니다. 

 

 

 

저는 코업을 최대 2학기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어서 2번 모두 진행하게 되면 코업 비용을 2번 납부해야 합니다. 저는 그래도 나름 괜찮다 싶었던 것이 코업 첫 번째에 구하지 못하고 2번째에 다시 도전해서 구하면 별도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 다 구하지 못하면 $495는 날리게 되는 것 같기는 한데, 그런 일은 최대한 없어야겠죠.

 

비용 2번 합격한 경우 1번 불합격, 1번 합격한 경우
1번째 코옵 합격, $ 495 불합격, $ 495
2번째 코옵 합격, $ 495 합격, $ 0
합 계 $ 990 $ 495

※ 제가 조사한 시점으로 계산된 것이니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첫번째가 코업이 되고, 2번째 되지 못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성적: 최소 4과목 이상, 학기당 3.0점 이상, 전체 GPA 3.0점 이상

저희 학교는 신청한다고 모두가 코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이상의 학점을 충족해야 하는데, 코업을 하기 전인 3학기에 4과목이상 수강해야 하고, 3학기까지 매 학기당  (4과목의 경우) 3.2점, (5과목의 경우) 3.0점 이상이고 전체 GPA가 3.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저는 2학기 중 신청서를 제출하고, 3학기 시작하기 전에 코업 프로그램에 합격했는지 알려주었습니다. 학교마다, 학과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도 준비하면서 정보가 생각보다 없었고 궁금한 점이 많았아서 코업에 대한 이야기는 시리즈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코업에 대해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코업] #2 코업(Co-op) 진행: 수업-지원서-인터뷰-합격

[캐나다 코업] #4 프로그래밍 코업 공고 살펴보아야할 3가지(+시급)

캐나다 컬리지 전공 변경(CPP→CPA) 및 타임라인

 

 

당신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