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캐나다 컬리지 일기

[캐나다 코업] #18. 코업 Q&A

by FIRE John 2023. 1. 18.
300x250

 

 

※ 해당 글은 세네카 컬리지 코업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학교인 경우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캐나다 개발자 코업 Q&A

 

저는 프로그래밍 전공자로 컬리지를 통해 총 2번의 코업을 구했습니다. 제가 받았던 질문이나 궁금할 것 같은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외의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에서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학교 채용 사이트 외에 외부 사이트에(linked-in, indeed.com)에서 지원해도 되나요?

네,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도 학교 채용 사이트외에 링크드인이나 인디드와 같은 채용 사이트 이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교 채용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첫 번째에는 초반에 합격하여서 따로 외부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았는데, 2번째 코업구할 때는 학교 사이트에 제 생각보다 자리가 많이 올라오지 않아 링크드인을 이용해서 7곳 정도 지원하였습니다.

 

 

 

주변이야기를 들어보면 외부 사이트에 게재되는 공고는 4년제 대학교 학생들과 경쟁해야 해서 합격 비율이 높지 않다고는 합니다. 저는 7곳을 지원했는데 모두 서류 전형에서 탈락하였습니다.

 

 

 

2) 개인 프로젝트는 무엇을 했나요?

개인 프로젝트의 경우 본인이 평소에 만들어보고 싶었던 프로그램을 개발보거나 생각이 안 나면 구글에 검색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학점을 계산하기 위해 엑셀을 사용하고 있었어서 이 엑셀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또 다른 프로젝트는 구글에서 검색하여 너무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제가 구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만들었습니다.

 

 

 

 

3) 개인 프로젝트가 반드시 필요한가요?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저는 코업을 지원할 때 2~3개의 작은 개인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개인 프로젝트 없이 합격한 사람도 있습니다. 면접 때에도 그룹으로 했던 활동에 대해 집중적으로 물어보고, 개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딱히 물어보는 분위기가 아니었습니다. 개인 프로젝트가 있으면 레쥬메가 돋보일 수 있지만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4) 코업 중에 수업을 들어야 하나요?

패스/페일의 한 과목을 들어야합니다. 저희 컬리지는 커리큘럼에 코옵 중에 들어야 하는 수업이 있는데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수업도 들어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들어야 하는 수업은 아니고 자신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보고서를 내는 명목상의 과목입니다. 과제 잘 내고, 코디네이터와 한 번 정도 미팅을 잘하면 패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수업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캐나다 코업] #16. 코업 중에 수업을 듣는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코업] #16. 코업 중에 수업을 듣는다?

[캐나다 코업] #15. 코업 면접 질문 리스트

[캐나다 코업] #0-2. 30번 지원, 3번 서류 통과, 3번 인터뷰 그리고 합격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