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

#1 드디어 졸업, 방송통신대학교 졸업 논문 대체 인정 신청

by FIRE John 2023. 1. 30.
300x250

 


방송통신대학교 졸업 논문 대체 신청

 

저는 얼마 전 미뤄두었던 방송통신대학교 졸업신청을 하였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방송통신대학교는 딱 3개의 학과인 컴퓨터과학과, 문화교양학과, 청소년교육과는 졸업 학력 평가를 받아야 졸업할 수 있는데 컴퓨터과학과가 여기에 속해있었습니다. 졸업 학력 평가로는 논문을 제출하거나 논문 대체 인정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논문은 시간도 많이 들어가고, 논문을 쓰기 위해 해야 할 것들이 많을 것 같아 자격증을 따서 논문 대체 인정받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컴퓨터과학과 논문 대체 가능한 시험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아래 이외에 더 많이 있습니다. 전체 리스트를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저는 캐나다에 있으니 이왕이면 국제 자격증을 따고 싶었습니다. 국제 자격증은 아래와 같은데, 저한테 도움이 될 것 같으면서 저렴하고 짧은 시간 안에 딸 수 있고 쉬워 보이는 것으로 하고 싶었습니다. AWS와 MS Azure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 응시 쿠폰을 준다고 하여 MS Azure Fundamentals(AZ-900)을 선택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대 컴퓨터과학과

 

 

 

논문 대체 신청은 1년에 총 4번으로, 한 학기당 2번 진행됩니다. 대략적인 날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 일정을 이 이전으로 잡아두면 순조롭게 졸업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정확한 날짜는 학사공지에서 서류 제출기한(1주일)을 알려주는데 이 기간을 잘 메모해 두었다가 기한 내에 서류를 보내면 됩니다. 

 

출처: 방송통신대 공식 홈페이지

 

 

 

저는 합격증을 미리 준비해두었다가 논문 대체 신청기간이 되자마자 마이페이지에서 졸업 논문 대체 신청을 하였습니다. 대체 신청을 하면 신청서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캐나다에 있어서 가족에게 부탁하여 신청서 1장, 합격증 2부 인쇄하여 빠른 우편으로 발송 & 제출하였습니다.

 

 

 

논문 대체 신청 공지를 보면 회신용 봉투와 회신용 우표를 동봉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저는 아래 참고사항에 있는 것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언제든 다시 출력할 수 있는 자격증이어서 봉투 및 우표는 동봉하지 않았습니다.

 

출처: 방송통신대 공식 홈페이지

 

 

 

우편물이 도착했다고 방송통신대 시스템에 반영되는데 2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심사결과 부분이 서류 제출하기 전에는 서류제출대기중, 그 이후에는 접수지역 및 번호와 함께 수령완료로 바뀌었다가, 지금은 심사중으로 되었습니다. 

출처: 방송통신대 마이페이지

 


조금 돌아왔지만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학위가 생길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2 드디어 졸업. 방송통신대학교 졸업 논문 대체 인정 합격

마이크로소프트 AZURE Fundamentals(AZ-900) 시험 후기

마이크로소프트 AZURE Fundamentals(AZ900) 공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