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존의 재테크

[재테크 용어#1] 인덱스 펀드와 ETF의 공통점과 차이점

by FIRE John 2020. 10. 22.
300x250

 

안녕하세요. 파이어 존입니다.

 

 

 

직장 생활하면서 투자 공부가 쉽지는 않지만, 작은 걸음을 내디뎌 보고 있습니다. 

가끔은 퇴근 후 이것저것 하고 나면 저에게 온전히 주어지는 시간은 고작 2시간 남짓이라는 것이 참 아쉽기도 합니다.

 

 

 

저는 인덱스 펀드와 ETF를 섞어가며 쓰고 있었는데, 비슷하지만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인덱스펀드(Index Fund) / ETF(Exchange Traded Fund)란? 

 

인덱스 펀드(Index Fund)는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반면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 펀드의 한 종류로,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들어서, 펀드와 주식의 결합된 형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공통점) 주가지표 추종

 

2가지 펀드 모두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등과 같은 정해진 주가지표를 추종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차이점 1) 매매형태

 

인덱스펀드는 다른 펀드와 같이 자신이 투자하고 싶은 금액을 넣으면 펀드매니저가 금액에 맞는 좌수를 주문을 합니다.  그와 달리 ETF는 주식과 비슷하게 자신이 직접 투자하고 싶은 금액에 맞춰 1주, 2주 등 주문을 넣습니다. 주식과 비슷하기 때문에 주문을 하여도 매매가 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이점 2) 확정 가격

 

인덱스펀드는 종가로 매매가가 확정되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개장할 때 주가가 오른다고 하더라도 끝에 하락하면 전체적으로 하락으로 결정됩니다. 그래서 인덱스 펀드의 가격은 주문을 넣고 나서 1~2일 후 결정됩니다. 하지만 ETF는 매매가 체결되는 즉시 가격이 확정됩니다. 주식처럼 실시간 매매를 하기 때문에 상승할 때 매도하면 그만큼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3) 괴리율

 

인덱스펀드는 종가에 따라 운영되니 주가 지표의 흐름을 상대적으로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ETF는 실시간으로 매매 물량에 따라 주가가 반영되기 때문에 반영하고 있는 주가지표와의 괴리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4) 수수료

 

일반적으로 수수료는 ETF가 인덱스펀드보다 저렴합니다. (물론 인덱스펀드의 수수료는 일반 펀드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인덱스 펀드는 연 0.35~1.5%, ETF는 연 0.15~0.5%의 운용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차이점 5) 배당

 

통상 인덱스 펀드는 배당금으로 재투자가 가능하지만, ETF는 현금으로 입금됩니다. ETF의 경우 배당에 대한 소득세(15.4%)가 부과됩니다. 

 

 

 

▶ 인덱스펀드, ETF 비교 정리

 

  인덱스펀드 ETF
공통점 주가지수 추종
매매형태 펀드매니저가 주문 직접 주문
확정 가격 1~2일 후 종가로 결정 매매 즉시 결정
괴리율 인덱스 펀드                   <                               ETF
수수료 0.35~1.5% 0.15~0.5%
배당 재투자 가능 현금 입금

 


 

인덱스 펀드도 ETF도 분산 투자하기 적절한 상품입니다만, 개인적으로 ETF가 매매가든, 수수료든, 수익률이든 눈에 바로 보여서 좋은 것 같습니다. 아직 공부가 안되어서 회사에 투자하기가 겁이 나는데 그래도 위험은 줄이면서 주식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어 예행연습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ETF] 왜 사람들은 SPYG가 아닌 QQQ를 살까?

[ETF] 친환경 ETF, ICLN은 계속 성장할까?

[ETF] 주요 ETF 비교, KODEX 200 vs. TIGER 2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