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 점수 잘 받는 6가지 노하우

by FIRE John 2021. 8. 9.
300x250

 

안녕하세요. 파이어존입니다.

 

 

장학금도 받고 나름 괜찮은 성적을 내면서 방송통신대학교를 다녔습니다. 이번에는 방송통신대학교 성적 잘 받는 노하우를 공개하겠습니다. 적다 보니 굉장히 당연한 이야기 같은 생각이 들지만,,

 


 

1. 무조건 제출한다.

부족하더라도, 완성을 못 하더라도 과제를 제출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방송통신대학교는 절대평가로 점수를 대체적으로 잘 주는 편입니다. 저도 과제를 하다 하다 못하겠어서 막판에 대충 지어낸 것이 있는데 8점 감점되었습니다. 엉터리로 했던 거라 반타작정도일 줄 알았는데 말이죠. 기한안에 제출하지 못하면 그 다음 날부터 추가 제출기간이 있는데, 추가 제출기간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래봐야 1점 감점입니다. 

 

 

 

2. 모르는 문제는 푸는 시늉이라도 한다.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시도한 흔적을 남기면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하다가 정말 모르겠는 문제가 있었는데, 결론은 내지 못했고 제가 이해한 대로만 적었습니다. 아예 비워두면 아무 점수를 받을 수 없지만 조금이라도 끄적거리면 부분 점수라도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랬더니 8점 감점 되어 기말 과제 62점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문제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모두 넣는다. 

과제에 보면 문제가 있고 아래 지시사항이 함께 적혀 있는데, 그 지시사항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적었습니다. 그리고 눈에 잘 보이게 효과(굵게, 밑줄, 줄바꿈)을 넣었습니다. 또 분량은 정확하게 지켰습니다.

 

 

 

평가위원이 따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모든 과제를 읽어보기는 힘들 것 같고 채점 기준도 지시사항, 키워드나 꼭 들어가야 하는 요소가 있는 지를 평가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글자 크기, 줄간격과 같은 문서 형식에서 부터 꼭 넣어야 하거나 넣지 말아야 하는 것을 하나 하나 체크하고, 눈에 잘 보이도록 굵게/밑줄 혹은 줄바꿈을 하였습니다. 

 

 

 

4. 교재 및 참고자료 찾기

과제를 하다보면 교재를 보고 해야 되거나 에세이를 뒷받침할 참고문헌을 함께 쓰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재는 실물로 구매할 수도 있고, 대부분 과목에서 e-book도 반값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4-1) 방송통신대 교재

중앙도서관>자료검색>전자도서>"국내 전자도서 통합검색" 사이트로 가서 교재 이름을 검색합니다. 정식 교재 중 이전 버전이 있는 경우도 있고, 최신 버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전 버전으로 과제를 진행해도 무리는 없었습니다. 

 

 

 

TIP 1) 과제가 나오자마자 책을 빌려야 합니다. 전자도서는 5권만 있고 많은 사람이 대여를 신청하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하지 않으면 교재를 볼 수가 없습니다. 1회당 5일을 대여할 수 있어서 1명, 1명 5일씩 넘어가면 어느새 시간이 훌쩍 가버립니다. 과제를 읽고 교재가 필요하다 싶으면 바로 전자도서 예약하거나 빌려서 보시기 바랍니다.

 

 

 

 

TIP 2) 교재 대여를 위해 예약을 걸어뒀다면 수시로 들어가서 책이 대여가 되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별도로 대여가 되었다고 문자나 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저는 책이 대여가 된 줄 모르고 있다가 보기도 전에 반납된 경험이 있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 과제

 

4-2) 참고문헌

참고문헌을 써야 하는 과제라면, 네이버에서 가져온 내용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방송통신대학교의 도서관 홈페이지로 가면 여러 외부 사이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국내학술DB", "국외학술DB"에서 과제관련 자료를 검색하여 넣었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 과제

 

 

5. 그래도 모르겠으면, 질문게시판 

과제가 교재와 크게 연관되어 있지 않거나 어느 방향으로 해야 할 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질문게시판을 적극 참고했습니다. 어려운 과제는 대부분이 어렵다고 느끼기 마련이라 많은 분들이 질문게시판에 질문을 올립니다. 그래서 굳이 질문을 하지 않더라도 질문게시판의 교수님 답변을 읽다보면 조금은 감이 잡힙니다. 적어도 어떤 부분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싶은지, 어떤 형식으로 하면 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답변도 대체적으로 빨리 해주셔서 저는 유용하게 이용하였습니다. 

 

 

 

 

6. 마지막 보루, 네이버 지식in

방송통신대 과제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해피캠퍼스와 같은 광고가 많은데, 그 중 지식in 부분에는 실제 과제 질문을 그대로 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고수님들이 답변해주시는 것을 참고 하기도 했습니다. 그대로 베끼면 표절이 날 수 있으니 베끼지는 않고, 기존에 작성하고 있는 과제에 내용을 일부 추가하거나 수정하였습니다.

 

 

 

단, 과제할 시간이 촉박하신 분들이 올리는 것 같아서 과제 마감 2~3일전에 올라올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만 믿고 과제 안하고 있으면 안되고 과제하다 막히면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과제 형식

방송통신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형식 샘플(여기)이 있습니다. 잘 모르겠는 경우 샘플을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첫 학기에는 샘플 파일이 있는 지 몰라서 제 마음대로 했는데 그때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온 것을 보아, 가장 중요한 학번, 이름, 과목명만 쓰면 형식은 자유롭게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회사다니면서, 과제하면서, 시험 준비하면서 다니다보니 벌써 졸업학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후 혹시나 도움이 필요하실 학우님들을 위해 남겨둡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방송통신대학교 다니기 전 궁금할 법한 10가지 (update:2021-06-16)

 

 

 

 

오늘도 성장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