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이어존입니다.
지난 '나에게 맞는 캐나다 컬리지 정하기'에 이어 유학원 도움 없이 캐나다 컬리지 지원하는 방법을 적어보려 합니다.
저는 유학원을 통해 캐나다 컬리지를 지원하려 했습니다.
매일 6시까지 혹은 더 늦게까지 직장에 있다 보니 시간적 여유가 없었고, 수수료가 들더라도 한 번에 확실히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엄청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해보니 여러 사람들이 캐나다 컬리지에 스스로 지원한 후기를 보았고,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 시도라도 해보고 나서 어려우면 유학원을 이용하자' 마음먹었습니다.
※ 아래 글은 세네카 컬리지(Seneca College)를 기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학교들은 구성이 다를 수 없으나, 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Apply Now' > 'International Students'
'Apply Now(지원하기)' 메뉴로 가서, 국제학생(International Student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국제학생에서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는 Online Application Progra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Online Application' > 'Create Account'
온라인 지원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제일 먼저 나오는 데, 우선 자신의 계정을 만듭니다.
3) 지원서 작성
본격적인 지원서 작성으로 들어가면 단계별로 이루어지고, 세네카 컬리지의 경우 총 9단계였습니다.
학교마다 단계의 수는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절차로 진행될 것입니다.
① Personal Information
개인적인 정보를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이름, 성별, 생년월일, 국가, 주소 등입니다.
② Program Availability
이 단계에서는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지금 지원 가능한 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지원하려 하는 학과가 지금 검색되는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세네카의 경우 아래 항목에 없는 학과는 이미 지원이 마감되거나, 개설되지 않은 학과입니다. 실제 학과 지원은 ④ Program Choice에서 이루어집니다.
③ English Proficiency
영어 점수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영어 공인시험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대학 부설 어학원(ELI, English Language Institute), 조건부 입학(Pathway)과 방법으로도 가능하니, 지원 학교 홈페이지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학과는 대학 부설 어학원(ELI)을 통해 지원이 불가능하다 합니다.)
(순서대로)
○ 공인 영어 성적 제출
○ Newnham 캠퍼스에서 대학 부설 어학원(ELI) 수강 예정(일부 학과 적용 불가)
○ SIA 캠퍼스에서 대학 부설 어학원(ELI) 수강 예정(일부 학과 적용 불가)
○ 세네카 파트너 기관에서 조건부 입학(Pathway) 과정 수강(예정)
○ 모국어가 영어임
저는 공인 영어 성적이 있어서 제일 첫 번째 동그라미에 표시하고, 시험정보를 기입하였습니다.
④ Program Choice
실제 어떤 학과에 지원할지 고르는 단계입니다. 총 3 지망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TIP 1 ) 3지망까지 같은 전형비
3지망까지는 전형비가 똑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딱 정해져 있다면 1 지망만 써도 되지만, 2, 3 지망을 써도 전형비가 같으니 합격 확률을 높이려면 모두 채우는 것도 전략일 것입니다.
학기 시작 날짜를 입력하고 'Select program'을 누르면 현재 지원 가능한 학과를 찾을 수 있는 검색 창이 나타납니다.
⑤ Academic Information
교육 배경에 대해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을 다닌 고등학교 이름을 기재합니다.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면, 예를 들어 2년제 대학교, 4년제 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등을 'Add'를 눌러서 추가 입력 가능합니다.
⑥ Document Upload
이 단계만 넘기면 거의 마지막입니다. 앞에서 기재했던 모든 사항에 대해 자료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저는 각 항목에 맞는 파일과, 추가 파일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1개의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 TIP 2 ) 파일명을 직관적으로 작성
구분이 쉽도록 파일명에 이름, 파일의 내용을 입력하기를 추천합니다. 많은 서류를 검토하다 보면 내가 보고 있는 파일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저는 '[이름] 문서명_실제 기관명.pdf '로 기재하였습니다. 이름은 여권과 동일한 이름을 넣고, 문서명은 학교에서 업로드하라는 목록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그 뒤 실제 기관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이름] Photo of Passport, [이름] Transcript_OOO high school, [이름] Certificate of completion_OOO high school로 업로드하였습니다.
▶ TIP 3 ) 1개의 PDF로 병합
자료가 여러 장인 경우 한 개의 PDF 파일로 병합하여 업로드했습니다. 항목당 1개의 파일만 올릴 수 있고, 만약 더 많은 서류를 제출하고 싶으면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토자 입장에서 너무 많은 파일을 열고 닫으려면 번거로울 것 같았습니다.
⑦ Information Release
친척이나, 친구가 지원서 상황을 보거나 학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냐는 물음입니다. 이 질문은 만약 유학원이나 가족이 학생을 대신하여 지원할 경우 지원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동의서입니다.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듯합니다.
저는 제가 직접 지원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허용하지 않는 다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⑧ Review Application
지금까지 작성한 지원서를 전체적으로 검토합니다. 특히, 여권과 동일한 이름, 정확한 주소가 적혀 있는지, 지원하는 학과의 이름/코드/캠퍼스가 맞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필요한 서류가 모두 업로드 되었는 지도 확인합니다.
⑨ Payment & Submission
전형비 결제하는 단계입니다. 2020년 3월 기준 전형비는 CAD $90이고, 이 전형비는 환불불가입니다. 결제방법으로는 신용카드가 있습니다. (Visa / Mastercard / American Express / Union Pay) 'Pay & Submit'버튼을 누르면 자동을 결제 시스템으로 연결됩니다. 두 번째 이미지가 실제 결제 진행하는 창입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Process Transaction'을 누르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전형비를 결제하면 제출이 완료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카드사에서 실제 청구한 금액은 약 85,000원이었습니다.
당시 한 유학원에서 제시한 가격은 CAD $110이었습니다. 직접 지원하는 것과 CAD $20, 약 17,000원 정도 차이입니다.
4) 지원서 제출 완료 메일 확인
전형비까지 결제하고 나면, 지원서에 기재한 메일로 아래와 같이 지원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옵니다. '지원서를 잘 받았고, 검토해보겠다. 추가로 제출하고 싶은 서류가 있으면 신속히 보내달라'라는 내용입니다.
지원서 제출 & 결제 완료하여 1시간도 되지 않아 아래 메일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학교 지원 시스템따라 차근차근 하다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유학원으로 지원하든, 직접 지원하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하기(Do)'인것 같습니다.
지원서 작성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컬리지 합격 후, STEP 1. 합격통지서, 학비 확인 하기
캐나다 컬리지 합격 후, STEP 2. '웨스턴 유니온'으로 학비 납부하기
캐나다 유명 컬리지 5곳 입학연기(Defer) 방법 알아보기
'새로운 도약기 > 웰컴 투 캐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 컬리지 합격 후, STEP 2. '웨스턴 유니온'으로 학비 납부하기 (0) | 2020.08.20 |
---|---|
캐나다 컬리지 합격 후, STEP 1. 합격통지서, 학비 확인 하기 (0) | 2020.08.17 |
코로나, 온라인 수업..나는 캐나다 컬리지 가야 할까? (0) | 2020.08.13 |
어디로 갈까? 나에게 맞는 캐나다 컬리지 정하기 (2) | 2020.08.06 |
내가 캐나다 유학을 선택하는 7가지 이유 (4) | 2020.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