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웰컴 투 캐나다

한국 대학교 학점을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Transfer Credits)받기 #2(feat. 세네카 컬리지)

by FIRE John 2021. 11. 22.
300x250

 

지난 글에 이어 한국 대학교 학점을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 받은 이야기입니다.

WES에 가입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대학교 학점을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Transfer Credit)받기 #1(feat. 세네카 컬리지)

 

 


한국 대학교 학점을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 받기 Transfer Credits

 

WES에 가입하고 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면 성적표를 보내야 하는 절차로 넘어갑니다.

 

 

3. 성적표 발송

성적표는 1)학교에서 발급하여야 하고 2)영문이어야 합니다. 성적표 발송할 때는 2가지 옵션이 있는데, 첫 번째는 자신이 학교에 요청해서 학교에서 바로 WES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학교에서 영문 성적표를 발급받아 자신이 봉투에 넣어 학교 직인이나 사인을 하여 밀봉된 채로 WES에 보내야 합니다. 

 

 

제가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 학교에 따라 바로 WES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고, 본인이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저는 이미 캐나다에 있어서 첫 번째 옵션으로 진행했습니다.  

 

 

***중요: 1) 학교 담당자 사인 혹은 학교 도장 2) 레퍼런스 넘버 기재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1) 학교 담당자 사인이나 학교 도장이 봉투 밀봉하는 접합부분에 찍혀 있어야 한다는 것과 2) WES에 보내는 서류 봉투에 자신의 "Reference Number"를 기재해야 합니다. 이 번호가 기재되어 있지 않으면 서류 처리가 지연된다고 합니다. 보내야할 주소는 페이지 아래 부분에 기재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다행히 학교에서 해외 성적표 발송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바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학교가 그렇지 않다면 학교 성적표 담당 직원에게 연락해서 요청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교에 영문 성적표 발송을 요청할 때, 봉투 앞면에는 레퍼런스 넘버 "Reference No. 0000000"라고 기재하고 봉투를 붙인 후 붙인 면에 학교의 도장과 사인이 반반 걸쳐서 들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 요청드렸습니다.

 

 

 

 

4. 인정 받을 과목 강의계획서 수집

(제가 다니는 컬리지에서는 학점 인정 신청할 과목의 Course Outline을 요구하고 있어서 진행하였습니다. 다니는 학교에서 요구하고 있지 않다면 굳이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WES에 성적표 평가를 요청하고 나서,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교양과목과 제가 들은 과목을 매칭하여 학교 강의계획서를 모았습니다. 저는 학점 인정 신청하기 전에 어느 정도 검토하였고, 학교에서 영문으로 강의계획서가 올라와 있어서 강의계획서를 수집하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강의계획서가 영문이 아니라면 별도의 번역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 시간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제가 들었던 교수님의 강의계획서는 거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 않았는데, 같은 과목의 다른 교수님의 강의계획서는 상세히 작성되어 있는 경우, 저는 다른 교수님의 강의 계획서를 제출했습니다. 과목명과 과목코드가 똑같아서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고, 실제 한국 대학교에 메일로 문의했을 때 같은 과목 코드의 다른 강의 계획서를 참고하라고 하였습니다. 

 

 

 

5. 컬리지 신청서 작성

제가 다니는 컬리지에서는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제가 들었던 많은 교양과목이 2학점인데, 컬리지에서 하는 과목들은 3학점이어서 저는 비슷한 과목을 2개씩 묶어서 신청하였습니다. 총 10과목을 신청할 수 있어서 최대한 많이 기재하여 위에서 모은 강의계획서와 함께 제출하였습니다. 

 

 

 

- 성적표 발송 비용: ₩29,680

학교에서 DHL을 통해 발송하였고, 성적표 발급 및 우편 비용은 총 29,680원 나왔습니다. 학점 인정을 받는데 들은 총 비용은 344,306원입니다.

 

항목 비용
WES 평가 리포트 $ 333.35 (약 ₩ 314,626)
성적표 발송 비용 ₩ 29,680
총 비용 ₩ 344,306

 

 

- 학점 인정(Transfer Credits) 타임라인

저는 총 4과목 학점 인정받았습니다. 저는 컬리지에서 빨리 처리해주어서 1일만에 결과를 받았지만, 보통은 컬리지에서 처리하는 시간이 더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항목 타임라인(캐나다 시간 기준)
WES 평가 리포트 신청 10/12
한국 대학교 성적표 발송 10/14
WES 도착 10/18
WES 평가 시작 10/28
WES 평가 완료 11/2
캐나다 컬리지 학점 인정 신청 11/2
캐나다 컬리지 학점 인정 완료 11/3
총 소요 시간 총 22 일

 

 


처음에 보는 과정이고 절차가 많아서 두렵기는 했지만 차근차근 진행하니 그렇게 어렵지 않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총 4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았고, 부담을 많이 덜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한국 대학교 학점을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Transfer Credit)받기 #1(feat. 세네카 컬리지)

캐나다 컬리지 1학기 1주차: 과제와 퀴즈가 쏟아진다.

캐나다 컬리지 입학 전 도움이 될 4가지(+프로그래밍 학과)

 

 

당신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