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존의 재테크

재테크 뭐부터? 입문자를 위한 필독 도서 5선

by FIRE John 2026. 1. 7.
300x250

 


 

제가 아직 제목이나 목차만 보고는 저에게 맞는 책인지 판단이 안서서, 올해 목표인 재테크에 심기일전 하기 위해 AI에게 투자를 위한 도서를 추천해달라고 했습니다. 추천받은 대로 보다가 점점 저에게 필요한 지식을 채우는 방향으로 넓혀 나갈 생각입니다. 현재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있는 김에 밀리의 서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책 위주로 선정했습니다. 

 

 

1.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 EBS 자본주의 제작팀

가나출판사, 출처: 교보문고

 

기본적으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쉽게 알고 싶으면 읽기 좋은 책입니다. 책이 두껍지 않고 일상 생활과 연결지어 내용을 쉽게 설명해서 제가 재테크 시작할 때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책을 한 권 읽었다는 성취감과 함께 다음 책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되어 주는 책이라 입문자에게 좋습니다. 

 

 

 

2.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출처: 교보문고

 

투자서의 고전이라고 불리는 현명한 투자자는 투자의 전략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직접적 종목보다는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할 지 고민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고 1949년에 초판이지만 아직까지 사랑받고 있습니다. 작년에 친구에게 추천을 받고 읽다가 도중에 흥미를 잃었는데 다시 한 번 읽어보자 했는데 밀리에서 더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았습니다. 토론토 도서관에 있어서 원서로 읽거나 나중에 한국에 가게 되면 한국판 버전을 구매해볼까 하고 있습니다. 

 

 

 

3.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출처: 교보문고

 

투자자 중 한 명인 피터 린치의 책입니다. 가치 투자나 기업을 파악하는 데에 추점을 맞추고 있고 투자자가 가지고 있어야 할 마음가짐도 함께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책 표지가 어딘지 모르게 익숙해서 기록을 보니 재작년에 읽었던 책이더라고요.기억이 잘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한번 빠르게 읽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잊지 않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필사해볼 생각입니다. 

 

 

 

4. 유목민의 투자의 정석 - 유목민

리더스북, 출처: 교보문고

 

투자의 정석은 다른 책들보다는 실질적인 투자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HTS나 차트, 경제 뉴스 보는 법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 부터 추세 읽는 법, 거래량 등 심화 과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절반쯤 읽었었는데 중간쯤 딴길로 샜던 것 같습니다. 마음을 잡은 김에 올해에 끝까지 읽어볼 생각입니다. 

 

 

 

5. 워런 버핏 바이블 - 워런 버핏, 리처드 코너스

에프엔미디어, 출처: 교보문고

 

최근 은퇴한 투자자인 워런 버핏가 집필한 책입니다. 워렌 버핏 직접 쓴 책은 없어서 아쉬웠는데 책이 나와서 좋았습니다. 은퇴시기에 맞춰낸 것 같은 느낌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투자에 대한 이야기로 한정되기 보다는 워렌버핏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포함하고 있어 흥미가 가는 책입니다. 

 

 


그 외에도 JL콜린스의 "부에 이르는 가장 단순한 길" 도 추천받았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재테크 북리뷰 #11] 원칙, 레이 달리오 -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5단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