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웰컴 투 캐나다

캐나다 텍스리턴(세금 환급) 타임라인 & 환급 금액 공개

by FIRE John 2023. 4. 14.
300x250

 

 

※ 모든 단위는 캐나다 달러(CAD)입니다.

 


캐나다 세금 환급/텍스리턴 파이어존

 

캐나다에서 학비를 내고 컬리지 다니다가 소득이 생기면 세금을 일정 부분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 후기를 여럿 보았는데 정말 받을 수 있는지, 받으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제 환급 금액을 공개하자면 저는 약 CAD $1,700(약 170만원) 환급받았습니다. 저는 미혼 성인이고, 2021년에는 학비와 약간의 코로나 지원금($330), 2022년에는 학비와 근로 소득 1곳이 있었습니다.(지금 하고 있는 코업은 2023년 소득이라 내년에 신고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캐나다 정부에서 렌트비 보조해준다고 했었는데, 저는 렌트비는 지출 신고하지 않기로 집주인분과 합의하고 렌트비를 할인받아서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마다 학비나 소득/지출 상황이 달라 금액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세금 환급은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 9일 후에 바로 제가 적어냈던 계좌로 돈이 들어왔습니다. 저는 세금 신고가 4월 30일이 마감일이니 그 이후에 받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절차가 빨라 놀랐습니다. 한국에서도 1월에 제출하면 2월 월급에 추가되어 나왔던 것 같은데 9일 정도면 엄청 빠른 것 같습니다. 

 

 

※ 최근 CRA가 파업하고 있다/기술적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글이 올라가는 시점에는 저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항 목 날 짜
세금 환급 신청/서류 제출 3/21
CRA 가입 3/22
보안 코드 요청(우편) 3/22
보안 코드 수령 3/29
세금 환급 완료 3/30
총 소요일 9일

 

덧, CRA 계정없이 처음 진행하는 사람들은 세금 환급을 우편으로 체크로만 받을 수 있다는 분들도 있었는데 제가 직접 해보니 은행 계좌로 받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컬리지 한 과목이 $1,400정도여서 다음 학기 한 과목 정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국세청 CRA 가입하기

세네카 컬리지 무료 텍스 클리닉(Tax Clinic) 이용하기

캐나다 연말정산/세금 환급/텍스리턴 서류 준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