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캐나다 컬리지 일기

캐나다 컬리지 야간 수업의 장점 & 단점

by FIRE John 2023. 5. 24.
300x250

 

※ 제가 다니는 세네카 컬리지(Seneca College)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학교의 경우 다를 수 있습니다. 


캐나다 컬리지 야간 수업 파이어존

 

저는 저번 학기에 이어서 이번에도 야간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두 번째 듣다보니 조금씩 장단점이 보여서 정리해봅니다.

 

 

장점 | 온라인 수업

야간 수업의 최대 장점은 모든 수업이 온라인이라는 것입니다. 요즘 대부분 정규 수업이 오프라인이거나 하이브리드(온라인 1번, 오프라인 1번) 형태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야간 수업은 아직까지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정규 수업은 종이에 손으로 코딩하는 방식으로 시험을 보는데, 야간 수업은 시험도 온라인으로 봅니다. 온라인으로 보면 코딩을 도와주는 여러 툴(IDE, 컴파일러, 구글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교수님 배정 복불복

제가 생각하기에 야간 수업의 최대 단점은 교수님이 복불복이라는 것입니다. 정규 수업은 수강신청할 때 어떤 교수님이 가르치는지 알 수 있는데, 야간 수업은 수강신청할 때는 어떤 교수님이 가르치시는지 알 수 없습니다. 나중에 개강하기 직전에야 알 수 있는데 좋은 교수님이 되면 너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약간의(?) 각오를 해야 합니다.

 

 

 

제가 이번에 듣는 야간 수업은 신청자가 많아서 2개의 섹션으로 나눠졌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평가가 별로 좋지 않은 분이 배정되어서 다른 섹션을 바꾸고 싶어 문의했지만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섹션을 바꿨다는 친구가 있어서 시도해봤는데 안된다고 합니다🥲. 

 

 

 

 

단점 | 어려운 수강신청 변경

두 번째 단점은 수강신청 변경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수강신청 변경은 정규 수업 1주차까지 할 수 있고, 야간 수업은 정규 수업보다 1주일 이후에 시작하기 때문에 강의 첫 수업 듣고 결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야간 수업을 정규 수업으로 변경을 하고 싶다면 정규 수업 1주차가 지나기 전에 결정해야 합니다. 절차도 야간 수업 드랍을 별도로 서비스허브에 신청하고, 정규 수업을 따로 신청해야 해서 꽤나 번거롭습니다.(드랍만 하는 것은 1주차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또한, 야간 수업은 등록하고 나면 드랍하거나 섹션을 변경하는데 무조건 수수료(administrative fee) $25가 나옵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고 싶지 않아서 저는 야간 수업 신청할 때 신중하게 결정하였습니다. 

 

출처: 세네카 컬리지 야간 수업 Part-time 홈페이지

 


 

야간 수업 생각하고 계시다면 한번쯤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컬리지 야간 수업 등록하다.(+정규수업과 비교, 학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