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결국 해내는 구직

[네이버(NAVER)] 경력직 1차 화상 면접 후기

by FIRE John 2021. 5. 27.
300x250

 

안녕하세요. 파이어존입니다.

 

 

 

요리조리 경력직 이직 자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꿈의 직장이라 불리는 네이버(NAVER) 공고가 눈에 들어와서 지원하였습니다. 열심히는 썼지만 경쟁률이 높을 것 같아 큰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지원서를 접수하고 하루 정도 지났을 때 메일로 면접 가능 일정을 문의 메일을 받았습니다. 2~3일 있다가 회신 오겠지 했는데 너무 빨라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 자리가 급한가 싶기도 했고요. 인사부와의 소통은 모두 이메일로 했고, 복수의 일정 중 가능한 일정을 알려주고, 제 스케줄과 조율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회신 메일이 오후 6시 이후에 온 것도 꽤 되었는데, 그걸 보면 야근해야 할 정도로 업무 강도가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면접은 Zoom을 이용한 화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면접자):2(면접관)로 진행했고, 저는 2분이 번갈아 가며 질문하는 줄 알았는데, 1명씩 약 15분 순차적으로 질문하셨습니다.

 

 

 

첫 번째 면접관은 이력서를 중심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그 속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왜 이직하려 하는지, 왜 네이버여야 하는지, 만약 특수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두 번째 면접관은 인성면접인 것 같았고, 거주지, 가족과의 관계 등 조금 더 개인적인 질문을 하였습니다. 

 

 

 

독특했던 점은 두 번째 면접관이 형제 관계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게 물어본 것입니다. 형제랑 친한지, 주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이번 이직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이상하리만치 형제 관계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여기서 어느 정도 떨어졌겠구나 직감했습니다.)

 

 

 

 

 

저는 직업의 경력을 살려서 가는 것이라 신입 면접과 더 달라야 했는데, 제가 그렇게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경력 이직 면접이 처음이어서 제 실수는 1) 경력인데 면접 준비를 신입같이 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제가 했던 업무 위주로 디테일하게, 경력이라는 장점을 살려서 말을 했어야 하는데 말이죠. 제가 했던 업무는 연습 없이도 잘 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면접을 하니 떨리기도 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말하지 못했습니다. 다음 면접을 위해 적어도 이력서에 쓴 활동들을 세부적으로 정리해둬야겠습니다.

 

 

 

2) 경력이라고 제가 지원한 회사에 대해 소홀히 알아본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지원한 직군에 대해 얼마나 알아보았냐?"라고 물었는데, 제가 지원한 직군은 메인 부서가 아니라서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가 많지 않아서 솔직하게 잘 찾지 못하였다고 했는데,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모르겠습니다. 면접 끝나고 다시 찾아봐도 잘 없던데 흠.. 네이버는 워낙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고 직군도 많다 보니 정보를 찾다가 나중에는 좀 포기하게 되었었습니다. 다음 면접에서는 조금 힘들더라도 회사 정보/직군을 애정을 가지고 찾아봐야겠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저는 "왜 이직하려 하는지?", "왜 (지원하는 회사) 여야 하는지?"의 질문에 답변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이직 면접에서 받게 될 질문이겠지만 아직도 뚜렷한 답변의 방향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제가 저 스스로 설득하지 못했다는 것은 면접관도 설득하지 못했다는 것이겠죠.ㅠ

 

 

 

 

+ 추가로, 저는 집에서 접속하는 지라 뒷 배경이 좀 화려해서(꽃무늬 이불, 하늘색 책장..) 가상 배경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였는데, 얼굴만 동그랗게 나와있어 조금 이질적이었나 봅니다. 보자마자 바로 가상 배경이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저는 지저분한 것보다는 가상배경이 나을 것 같아서 계속 가상 배경을 사용하였는데, 조금 덜 이질적인 가상배경을 찾아봐야겠습니다. 화상 면접이라 편하다 생각했는데 가상 배경에, 카메라 각도에 신경 쓸 게 꽤 되더라고요.

 

 


 

저는 첫 이직 면접이기도 했고, 코로나 시국에 본 화상 면접이라 비록 망했어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 안일하게 면접을 봤는지 의문이 들지만... 과거의 저를 탓해야죠.

다음 면접을 잘 보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준비해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오라클(Oracle)] 경력직 1차 화상 면접 후기

경력직 이직 준비를 그만두는 2가지 이유

 

 

파이어존이 당신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