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웰컴 투 캐나다

빠진 T4 CRA에서 확인하기

by FIRE John 2024. 4. 3.
300x250

 


 

얼마 전 정부에서 코업 인턴으로 일했던 T4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텍스신고를 완료했습니다. 

 

 

 

저는 코업 인턴으로 근무했던 정부 기관에서 급여 명세 서류인 T4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제가 이사하기 전 주소로 보냈는지 오지 않더라고요. 잊고 있었던 텍스 클리닉 예약한 날짜가 다가와서 다시 정부 기관에 연락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서비스 센터에 이메일을 보냈는데 민감한 정보가 있어서 이메일로 알려줄 수 없다며 전화를 하라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저는 바로 처리 안될 것 같아서 텍스 클리닉 취소하고 혼자 신고하던지 해야겠다고 체념한 상태였습니다. 

 

 

 

캐나다는 전화 연결될 때까지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전화 하기 싫었지만,,, 다행히 전화 연결이 거의 2분 안에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생년월일과 우편번호 그리고 근무당시 직원 번호로 본인 인증을 하고 상담하시는 분께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T4를 발급받고 싶다고 했습니다. 상담하시는 분이 발급은 된 상태로 나오는데 못 받았냐고 하시다가, '아마 CRA(캐나다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을껄?' 이러시더라고요.

 

 

 

전화를 하면서 CRA에 접속하여 보니 정말로 Province of Ontario에서 발급한 T4가 제 계정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제가 원본 없이 이 서류만 가지고 신고해도 되냐고 하니 그래도 된다고 하여 이 문서로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원본도 필요하냐고 하시길래 나중에 영주권 준비할 때 필요할까하여 재발송을 요청드렸습니다.  

 

 

 

 

CRA에 로그인하고 들어가면 "Overview"가 나오는데 스크롤을 조금 내려 오른쪽에 "Tax information slips(T4 and more)"을 클릭하면 최근 10년간 T4, T4A, T2202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 클리닉에서도 다행히 CRA문서로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저는 작년에 취직한 회사의 T4는 들어와 있지 않는 것을 보아 정부 기관이어서 바로 연결되어 있는 것인가 싶기는 합니다. 만약 T4를 아직 받지 않았다면 CRA 계정도 한 번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텍스리턴(세금 환급) 타임라인 & 환급 금액 공개

캐나다 연말정산/세금 환급/텍스리턴 서류 준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