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도약기/캐나다 컬리지 일기

[캐나다 PGWP] PGWP 정책 변화

by FIRE John 2024. 10. 2.
300x250

 


많은 분들이 소식을 들으셨겠지만 캐나다의 PGWP의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그 중 PGWP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공식 영어/불어 성적

원래 PGWP를 신청할 때에는 영어 성적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졸업 증명서, 공식 성적표, 이민성 신청 폼 정도만 제출하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11월 1일부터 PGWP를 신청할 때 공식 영어/불어 성적이 필요합니다. 대학인 경우 CLB7, 컬리지의 경우 CLB5이상을 받아야 합니다.(아래 차트 참고바랍니다) 레벨로 보면 크게 어려운 정도는 아니지만 이번 12월에 졸업하는 경우 많은 학생의 접수가 예상되니 얼른 시험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로, 셀핍(CELPIP) 시험료가 10월 1일부터 $10 오를 예정이라 국제학생들에게 더 부담이 가중될 예정입니다.

 

출처: 캐나다 이민성

 

출처: 캐나다 이민성
출처: 캐나다 이민성

 

 

2. PGWP 기간 축소

지금까지는 2년동안 DLI가 있는 학교에서 공부하면 최대 3년까지 PGWP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 풀타임으로 공부해야 하는 조건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어렵지 않게 3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학사, 석사, 박사는 3년을 받을 수 있지만 컬리지는 노동력 부족 분야와 연관된 학생들만 3년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이 분야에 속해 있지 않으면 3년보다 적은 기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노동력 부족 분야가 아직 나오지 않아서 조금 기다려봐야 합니다.

 

출처: 캐나다 이민성

 

 

 

이번 정책 변화를 보고 점점 캐나다 이민이 힘들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이 선거철이라 더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음 정권이 어디냐에 따라 다시 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 주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캐나다는 이민자가 없이는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의 변화는 일시적일 것이지만 한동안은 이민하는 것이 어려워질 것 같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최근 워킹 홀리데이 비자 나이 제한 완화와 기간 확대로 만약 PGWP 비자가 어렵다면 워킹 홀리데이 비자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캐나다 PGWP] PGWP 정책 변화 (2)

[혼자하는 캐나다 PGWP] 졸업 후 워크퍼밋 (PGWP) 셀프 신청

[캐나다 영주권 PR] 셀핍 제너럴 (Celpip General) 후기

 

댓글